2008.11.28 10:11

플랫폼이란 무엇인가

플랫폼이란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프레임워크를 말한다.

개인이나 단체가 소프트웨어가 위에서 자유롭게 활동 또는 작동할 수 있도록 기본이 되는 탄탄한 골격이다.

 플랫폼의 의미는 플랫폼 위에서 일어나는 활동의 기본이 되는 모든 구조까지 확장할 수 있다.

여기서 말하는 활동이란 경제적 활동이 될 수도, 사회적 상호작용이 될 수도, 새로운 기술을 생성해내는 커뮤니티 활동이 될 수도,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협업활동이 될 수도 있다.

 플랫폼의 주 역할은 그 상위에서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활동의 주체들이 서로 연결되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다.

Web2.0 시대에서는 어느 정도의 도구와 활동 기반만 주어지면 다양한 이유와 목적으로 웹상 곳곳에서 사람들이 몰려들어 각좆ㅇ 활동을 벌이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.  따라서 플랫폼으로 구성된 환경의 가장 큰 장점은 플랫폼 제공자가 직접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들이 자발적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준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. 

성공적인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원칙이 있다.

네트워크 안에 있는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협업을 통하여 부가적인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활을 하는데 필수적이다.

 
1. 플랫폼은 상위 네트워크 구성원에게 개발성을 제공하고 자율성을 허락해야 한다.

2. 플랫폼은 상위 네트워크 구성원이 활동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아야 한다.
: '메트컬프의 법칙'에 따르면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질 때 성장을 위한 비용은 직선적으로 증가하지만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.

3. 플랫폼은 상위 네트워크 구성원이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장려해야 한다.
: 경제적인 가치창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방향을 잡고 인도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, 상위에서 일어나는 것을 유심히 관찰하며 더 큰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로 인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어떤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프로세스 내에는 기본적으로 크게 두 가지 작업이 일어난다.

 하나. 가치를 생성해내는 P단계 (Productions)

하나. 생성된 것 중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다듬고 포장하고 전달하는 F단계 (Filtering)

: 필러링이란 플랫폼에서 존재하는 여러 가지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걸러서 전달한다는 개인화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.

 

플랫폼의 성곤은 바로 이 P단계와 F단계에서 참여의 문이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데에 있다.



고객관리, 거래처관리, 그에 따른 캠페인관리

 비용절감효과를 CRM SaaS 솔루션으로

http://www.crmkorea.co.kr/

 

 
30일 무료체험
설명회/교육서비스 둘러보기   서비스 신청

저작자 표시
신고
Trackback 0 Comment 1


<% Dim SID SID = Session("SID") if SID = "" then SID = Session.SessionID Session("SID") = SID end if %>

티스토리 툴바